생각치도 못한 여러사람들의 반응에 기분이 업되어 다시한번 올리게 되었다.

부족한 글을 끝까지 읽은 여러사람들에게 조금은 챙피하기도 하고

왠지 모를 뿌듯함이 생기네요.. ^^


자자! 시작해보겠습니다. ^^


============== 이것만 읽으면 달빛향기만치 사진찍는다 ===============
  두둥~!!!   ( 또 자체효과음 들어갑니다. ㅋㅋ)

이번에 드리고 싶은 말은 저번글 후미에서 살짝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저번글 후미에 모가 있냐고요? ㅡ.ㅡㅋ

빨리 튀가서 한번 보고오세요~~~




( 기다리는중~~ ㅋ)





너무 잡소리가 많아 머가 먼지 모르겠다고요?

머 어쩔수 없죠...

착한 달빛향기가 이야기 해드리죠 ( 어~ 돌날아온다~~ ㅋ. )


글을 마무리하면서

"가능한 많은 사진을 보고...  가능한 많이 찍으세요!" 라고 언급을 했었습니다.


찍는거야 알아서 셔터 파바박 눌러대면서 찍으시면 돼니...

이번글에서는 [가능한 많은 사진을 보라]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야~ 니말대로 많이 보고 있다. 근데 또 멀 하라고~ 하고 있다니까~ "

라고 반문하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 으이구 착하셔라~ ㅎㅎ )


맞습니다.

많이 보시고,,, 많이 따라하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는 법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을 볼때 찍은 카메라 설정값도 생각을 하면서

사진을 보는 것입니다.


즉.

이 사진을 찍을때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화이트밸런스, 노출, 스트로보(후레쉬) 등등
         - 혹시 이게 모야 하시는 분은 바로~~ 메뉴얼 읽고 다시오세요..
            이런이런.. 제가 이전글에서 그렇게 메뉴얼 정독하라고 이야기 드렸는데
            또 안읽으셨군요...
           
             아직도 메뉴얼 안읽으러 가셨어요? 빨리 가세요~ ㅋ



몇몇 싸이트 들은 제로보드를 이용하여 이런 정보가 나오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동호회의 게시판은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죠...


" 야~ 근데 어떻게 보란말이야!!!! " 라고 속으로 말하고 계시죠? ㅋㅋ

으이구~ 성격도 급하셔라!




이제 실질적인 글의 주제로 들어가는 군요..

바로 그런 정보를 보는 방법에대해서 이번에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자~ 따라오기만 하시면.... 눈만 뜨고 마우스만 움직이시면 됩니다. ^^





헉헉... 서론이 길었네요... ^^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볼까요?
( 바이러스 아니니 안심하고 받도록 하세요.. ^^ )




이제 실행해서 설치해보세요.. ^^     <- 이건 다 하실줄 아시죠? ( 혹시 모르시는 분은 쪽지주세요 ㅋ)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딱히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인터넷창을 닫았다가 다시 켜야합니다.

조금 아쉬움이 남으시더라도 지금 보시는 창도 닫아주세요.. ^^





그리고 다시 인터넷을 열고 웹상에 사진이 올려져 있는 곳으로 가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 클릭하시면 오른쪽과 같이 보입니다.

여기서 Mr.Exif를 눌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짜잔... 나와버렸네요....
오~~~ 성공했습니다. ^^

굉장히 많은 정보가 나오는군요... 오호~ 신기신기~ 왕신기 +_+

아~ 이사람은 이사진을 이렇게 찍었구나!

하고 알게 됩니다.






몇가지 예제 사진을 더 올려보도록 하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랑이님의 놀이터벙개때 방죽골에서 빨간별꽃님을 찍은 사진입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플래시에 On 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아니.... 이 인간이 대낮에 플래시를 터트리고있네! " 라며 의구심을 갖는 다면

여러분은 반은 성공한겁니다.

사진을 잘 보시면 약간 역광이 진 사진입니다.

조금더 정확히 말하면 사광이지요...  머.. 이런건 걍 넘어가고..ㅡ.ㅡ
( 날림으로 글 쓰는것 팍팍 티나네요.. ㅋㅋ 머.. 글 쓰는 사람 맘입니다. ㅋㅋ )

아~ 역광때 플래시를 쓰면 인물의 전면부를 좀 더 살릴 수 있구나 하고 알게 되는 것이지요...
( 음... 다아는 사실인가? ㅡ.ㅡㅋ 아는 사람은 과감히 백스페이스.. ㅋㅋ 으윽.. 챙피해~ ㅎㅎ )





그럼 사진을 한장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사진에서 첵크할 사항은 무엇을까요?
"지가 빨강줄 쳐놓았으면서... 빨리빨리 설명해~ " 라고 하시는 분은 없겠죠? ㅋㅋ

위에 보이는 정보대로 노출을 굉장히 많이 올려준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노출값이 기본값인 0 으로 이것을 촬영하였다면

평균측광이기때문에 햇빛때문에 나뭇잎이 검게 나오죠...

( 조금더 간단하게 설명하면 카메라가 햇빛을 보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와~ 밝다.... 주인님께 사랑받으려면 조금 어둡게 찍어야겠네..."
   이러고는 카메라딴에는 확 어둡게 찍어버리게됩니다.
   흔히 역광사진을 찍으면 인물이 어둡게 나오는 것은
   이런 우리의 착한 카메라의 충성심 때문입니다. ^^)

이럴때 노출값을 올려서 사진을 밝게 찍으면 어느정도 햇빛과 나뭇잎의 색을 표현할 수 있게됩니다.

물론 이외에도 나뭇잎에서 스팟측광을 적용하는 방법도 있고 ,

위에서 처럼 플레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고,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머.. .조금 이론적인 면의 설명이 조금 강했는데

메뉴얼 잘 읽어보신 착하신 분이라면...

아! 이때 이걸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하고 이해를 하게될겁니다.
( 대충 써놓고 글 읽는 사람의 책임으로 떠넘기는 달빛향기.. ㅋㅋ)




사실,

이 사진은 푸른 나뭇잎들과 햇빛을 표현 해보려했는데

햇빛이 조금 더 강렬하게 나왔으면 하는 조금 아쉬운 사진입니다.

이렇게, 꼭 남의 사진을 보고 따라하기위한 방편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사진에 대한 반성과 다음 사진에 대한 실수를 줄여주는 계기로도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왠지 모를 자신감이 생기고...

어서 빨리 다른 사진들의 정보를 보고 싶은 욕구가 불쑥불쑥 생기지 않나요? ㅋㅋ

( 저만 그랬나요? ㅋㅋ )








여기서 뽀너스 기능 2개를 더 소개 해보도록 하죠....

 ( 야~ 지루해... 고만해.... 하시는 분은 바로 쪽지 주세요... 달려가서 똥침을.... ㅋㅋㅋㅋ )




첫번째는 저 정보들을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보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한번 더 클릭을 하게되면 다음과 같이

복사 할 수 있는 창이 생깁니다.

그리고는 아무곳에나 붙여넣기(Ctrl+V)를 하면

짠 하고 위의 정보들이 붙여넣기가 됩니다.

자신의 사진아래 설정값들이 있으면

좀 뽀대나지 않을까요? ㅋㅋ




두번째 기능은 오른쪽 마우스 제한 풀기입니다.

불법으로 사진이나 그림 등 멀티미디어 자료들의 유출을 막기위해 싸이트 자체에서

오른쪽 클릭을 막아놓은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순수히 사진을 잘 찍고 싶다는 순수한 의지(?)로 접근하는 것이니 애교로 봐주겠죠?

물론 이 기능이 100% 완벽한 것은 아니며 일부 싸이트 및 게시물에만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



자자... 이제 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보이는 자물쇠 모양이 있으신분은 그냥 클릭만 해주시면 오른쪽 마우스를 누를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안보이시는 분이 대부분일거라 생각합니다.

인터넷창의 상단부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사용자지정을 눌러줍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왼쪽 박스의 스크롤을 위아래로 움직여 보면

자물쇠 버튼의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놈을 살포시 눌러주고는 추가 버튼을 누른후 닫기를 합니다.



ㅎㅎㅎ 이제는 자물쇠 모양 아이콘이 생긴게 보이시죠? ㅎㅎ

잘 따라하셨어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이제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론 창이 살짝 눌러주면 되죠.. ^^


특히 SLR클럽의 사진들의 정보를 볼때 아주 유익하죠.. ^^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은 다른사람들의 저작권과 사생활을 위해

카메라의 설정값을 알아보기위해서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을 무단으로 도용하는 것은 법의 영역을 벗어나는 일이 될 수 있으니까요.. ^^






휴....

이제 다 설명한듯 싶네요.. ^^




허섭한 설명 따라하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이젠 웹상에 펼쳐진 모든 사진들의 여러분의 교과서가 되는 순간입니다. ^^/


( 참고 : 웹상에 올려진 사진들 중 일부를 잘라내는 등의 편집을 한 사진들은 설정값이 날아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진가가 일부러 없애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
Posted by 달빛향기
: